통합교육

Intergrated School


개인의 배경을 특성화하며 서로의 갈등이 이해로 만들어지는 공동체는 이 과정에서 자기 계발이 극대화된다. 다음 학교는 이러한 사고의 틀이 형성되기 위하여 지성교육과 공동체 교육을 중심으로 일반교과과정과 특화교육 과정으로 분리된다.

남북 청소년들이 같은 공간에서 같은 커리큘럼을 나누는 혁신적 교육과정 서로가 다름으로 분리되거나 한쪽으로 흡수되는 것이 아니라 서로에게 배워가며 동질성을 찾는 동시에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 간다.

통합교육과정으로 유연한 사고능력이 계발되어 건강한 인간관계, 공동체적 사고와 세상을 이해하고 행동력으로 움직일 수 있는 글로벌 마인드가 생성되는 교육.

통합교육의 학문적 배경
사회가 추구하는 성숙한 인간상은 서로를 인정[appreciation]하는 과정에서 형성된다는 Whitehead[1861-19747, 영국 수학자/철학자]의 과정철학[Process Philosophy]을 학문적 배경으로 교육과정 개발

다음학교 교사가 말하는 통합교육


왜 다음학교인가?

남과 북, 중국, 미국 등 다른 문화권의 학생들이 어떤 편견 없이 다름을 인정하고 각자의 학습의 수준을 높여 함께 배워 갈수 있는 대한민국의 유일한 학교이다.

서로를 알아가고 존중하며 하나되는 법을 배워갈 수 있는 좋은 장이며, 그 과정을 통해 형성되는 인격적인 성장은 앞으로 대학과 사회에서 속하게 될 공동체의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건강한 자아확립

다음세대들이 경험하게 될 남과 북의 교류 및 통일 이후 환경의 학교 형태이며, 미래를 먼저 경험함으로써 이론이 아닌 실재로 살며 미래를 준비할 수 있는 학교이다.

남북의 통합을 뛰어넘어 분열된 세계의 통합을 이끌어내는 모델의 인재를 키워내는 곳이다.

이웃과 소통

삶의 목적을 개인의 안위에 두지 않고 인류와 나라와 사회에 봉사하기 위한 기독교 정신의 기초위에 설립된 학교로써 그 가치를 추구하여 헌신자(삶을 그대로 실천하는 자)를 배출하고자 가르치는 학교이다.

지성교육과 이웃의 대한 마음을 균형 있게 계발시켜 자기중심적인 인재가 아닌 더불어 사는 것을 추구하는 인재로 만들어낸다.

영향력 주는 자


go to top